마케팅뉴스 15. 지금 주목해야 할 편집디자인 트렌드 요즘 광고매체라 하면 나열하기 힘들 정도로 다양하고 세분화 되어있습니다. 그 와중에도 광고의 흐름 속에 굳건히 중심에 서 있는 편집디자인은 일상 생활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광고물이며 가장 많이 소비되는 이미지입니다.대기업의 브랜딩부터 메뉴판,전단지 심지어 쿠폰까지도 모두 편집디자인에 속합니다. 성공하는 광고란, 광고를 접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기억에 남아야 합니다. 기억에 남는다는 것은 한 사람의 머릿속에 저장이 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인식이죠! 인식되는 광고/ 기억되는 광고를 만들고 싶다면 다양한 분야의 트렌드들을 인지하고 적절한 타이밍에 활용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고 디자인을 함에 있어 한단계 더 나아갈 오늘의 주제는 지금 주목해야 할 편집디자인 트렌드 입니다. 01. 타이포그래픽 디자인에서 폰트란 뗄 수없는 요소입니다. 폰트는 항상 디자인을 좌지우지하는 중요한 부분이지만, 요즘엔 더더욱 개성과 아이덴티티가 많이 녹아든 폰트들이 주목을 받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는 자사 폰트를 개발하여 무료로 배포하기도 합니다. 또한 광고의 시선으로 볼 때 이렇게 폰트를 무료 배포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하게 할 수 있으며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기까지 합니다. 지금 폰트에 대한 트렌드를 짚어보면 가독성이 좋고 볼드한 느낌의 폰트가 대세!뉴트로가 트렌드인만큼 옛간판의 느낌이 나는 폰트도 많이 선호하고 유행하고 있습니다. 02. 그라데이션 색상을 명도,채도,단계별로 배색한 색상효과인 그라데이션.미래지향적이며 다양한 가능성을 내포한 유동성을 추구하는 트렌드가 생겨남에 따라 좀 더 역동적이고 세련된 느낌의 그라데이션을 활용하는 사례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단, 색상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느낌이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에 감각적인 색상의 배색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라데이션은 시각적으로 큰 주목성을 갖고있기 때문에 작은 아이콘부터 웹까지 다양한 곳에 활용 가능합니다.최근 인스타그램의 로고 또한 그라데이션을 사용하여 트렌드를 앞서나가고 있습니다. 03. 3D 광고,영상,편집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도하고 있는 3D.입체적이며 실사를 구현한 3D는 캐릭터,피규어 산업이 활발해지면서 더욱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현실에서는 실현 불가능한 여러 상황들을 현실감있게 표현해내는 3D는 많은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3D의 통통튀는 입체감과 잘짜여진 구조감은 자연스럽게 눈이 가게되어 주목성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요즘 대세인 뉴트로와 3D가 접목된 비비드한 컬러감과 볼드한 느낌를 기를 디자인과 영상도 정말 많이 볼 수 있습니다. 04. 아이소메트릭 120도의 각도에 기준하여 만들어지는 3D도형 아이소메트릭. 기존에는 인테리어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었던 디자인의 한 분야였지만 현재는 편집디자인,일러스트 분야에서도 그 영역을 넓혀사랑받고있는 트렌드 입니다. 3D와 2D가 합쳐진 느낌의 아이소메트릭은 정확한 각도에 따라 디자인되어 정돈이 잘 된 레이아웃의 느낌이 매력적입니다.각도안에서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여 자유분방하면서도 깔끔한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일러스트와 인포그래픽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또한 타이포그래픽에서도 주목도를 높이기 위해 아이소메트릭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마케팅은 제품의 싸움이 아니다. 마케팅은 인식의 싸움이다.' - 알 리스 Al 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