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뉴스#4_강력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술 5가지] 모든 회사들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제품들이 얼마나 좋든지간에 알아서 판매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효과적인 고객 유치(customer acquisition) 전략이 필요한데요. 이것이 바로 현재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역할입니다. 지난 몇 년동안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인기와 사용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2016년과 2017년 사이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는 키워드 검색량이 무려 200% 증가했을뿐 아니라 점점 전문화되고 있기도 합니다. Smart Insights 에 따르면 마케팅 담당자의 85%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사용하고 있고, 90%는 이것이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으로 여기고 있으며 60%는 앞으로도 예산을 더욱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이 제작한 콘텐츠는 흥미롭고 가치있고 매력적이며 스팸으로 보이지 않고 신뢰할 수 있기때문에 잠재 고객과 관계를 구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틈새 시장의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할 때 타깃 오디언스들을 효과적으로 유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고객 획득 전략을 강화하기 위한 강력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술에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인플루언서들이 브랜드 스토리를 홍보하도록 하라 잠재 고객에게 브랜드를 노출시키는 방식은 고객 획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브랜드의 가치와 슬로건은 오디언스에게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고, 유익한 방식으로 명확하게 전달되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브랜드 이미지는 커뮤니케이션 컨텐츠와 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이야기는 사람들과 감성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므로 인플루언서들에게 소셜미디어 팔로워들에게 브랜드 스토리를 공유하도록 권유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는 독창성과 신뢰성이 가장 큰 장점이기 때문에 팔로워들에게 브랜드 스토리를 말할 대 고객 획득에 있어서 놀라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89%의 브랜드는 독창적인 콘텐츠로 이야기를 공유하는 인플루언서에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는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데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Amber Fillerup는 130만명이 넘는 패션 업계의 유명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이자 전문 스토리텔러입니다. Urban Outfitters과 Nordstrom 같은 유명 브랜드는 종종 브랜드 스토리를 홍보하기 위해 그녀와 팀을 이뤄왔습니다. 아래의 게시물에서 그녀는 캐나다의 휘슬러에서 여행 경험을 홍보하는 것으로 48,000 개가 넘는 반응(likes)를 얻었습니다. 2. 인플루언서들에게 경품 및 콘테스트 협업 기회를 제공하라 경품이나 콘테스트를 조직하는 것은 고객 획득 전략을 강화하는 최선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사실 공짜로 상품을 탄다는 것은 언제나 흥미로운 일이기 때문에 곤테스트란 적합하게 진행만 된다면 새로운 고객을 브랜드에 끌어오게 됩니다. 도한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콘테스트 혹은 경품 이벤트를 진행할 때 다른 방법으로는 가능하지 않은 광범위한 잠재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Katie Stauffer는 인스타그램에서 무려 400만명이 넘는 팔로워를 지닌 '육아맘' 인플루언서입니다. 어린이 의류 브랜드인 cheicken NY는 그녀와 함께 경품 행사를 조직하였는데요, 이는 사람들에게 브랜드와 제품을 모두 알릴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한편 경품 이벤트를 주최할 때 유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들이 있습니다. 컨테스트에 참여하기 위한 사항들이 분명한지 당첨 기준에 대해서 명확히 정리해야 합니다. 또한 사람들이 참여하기를 원하는 가치있는 것을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3. 인플루언서들을 자사의 브랜드 옹호자가 되도록 하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충직한 팬을 브랜드 옹호자로 전환시키는 것입니다. 인플루언서들에게도 동일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 여러분의 브랜드의 팬이 되어 고객 획득 전략을 도와주는 브랜드 옹호자로 변신할만한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해야 합니다. 이 전략은 영향력 있는 브랜드 옹호자 커뮤니티를 구축할 때, 일반 충성 고객들과 협력하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다양한 소셜미디어 모니터링 툴을 사용하여 브랜드 또는 제품에 대한 언급을 트래킹할 수 있습니다. 이 툴은 가장 큰 충성도가 높은 인플루언서를 식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메이크업 및 뷰티 브랜드인 Glossier는 "Glossier Girls"라는 영향력 있는 브랜드 옹호자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Glossier Girls의 팔로워는 고유의 URL을 사용하여 첫 구매시 2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브랜드 제품을 홍보함으로써 그들은 또한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4. 인플루언서들에게 캠페인별 해시태그 사용을 유도하라 고객 획득 전략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캠페인과 관련된 해시태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잠재 고객으로부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적합한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관련 해답을 찾는 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것들이 공통적이고 고유한 것들을 혼합하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이 해시태그의 성공적인 조합을 그들의 게시물에서 사용하도록 권유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스파클링 워터 브랜드인 LaCroix는 그들의 제품을 홍보하고 새로운 고객을 획득하기 위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작업하였습니다. 아래 예시에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수가 5K 미만인 경우에도 참여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위에서도 볼 수 있듯이 브랜드에서는 특정 해시태그를 사용하고 인플루언서들에게도 이를 사용하도록 권장했습니다. LaCroix와 같이 특정 캠페인을 위한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는 무료 샘플을 보내어 제품 홍보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5. 인플루언서들에게 정직한 리뷰 작성을 요청하라 고객 획득 전략을 더욱 강화하고 지원하려면 인플루언서들에게 정직한 리뷰를 작성하고 이를 공유하도록 해야한다. 진정한 피드백은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데 결코 실패하지 않습니다. 특히 신생 브랜드라면 이러한 사용자 리뷰 및 회원 평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러한 경우 사람들이 여러분의 제품에 대해 들어보지 못했거나 아직 돈을 투자할 정도로 브랜드를 신뢰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신뢰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은 브랜드와 가치에 대한 그들이 말한 내용을 신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016 Edelman Trust Barometer report 에 따르면, 사람들의 65%는 업계 전문가의 조언을 신뢰합니다. 따라서 ㅕㅂ력하고 있는 관련 인플루언서들에게 제품 도는 서비스에 대한 정직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소셜 계정에서 브랜드와 경험을 공유하도록 요청하세요. 이러한 전략은 반드시 새로운 고객의 신뢰를 얻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고객 획득 전략을 강화하기 위해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하는 것이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가장 비용효울적인 방법입니다. 인플루언서들은 진정성있고 크리에이티브가 뛰어나고, 잠재 고객에 쉽게 연결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캠페인의 성공을 위해서는 틈새 시장에 적절한 인플루언서를 찾아야 합니다. 무엇보다 고객 획득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DMCU*원본출처 : Single gr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