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뉴스#5_4월 첫째주 마케팅 소식] #카카오맵, 3m 단위 정밀 지도 서비스 실시카카오의 모바일 지도 서비스 카카오맵은 2일부터 정밀 지도 서비스 W3W(세 단어 주소) 기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기능 업데이트는 2일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기존 지도 서비스가 지번이나 장소명을 기반으로 하는데 비해, W3W는 국내 지도상의 모든 위치를 3m x 3m 크기의 격자망으로 나누어 자체적인 주소를 만들어 낸다. W3W 기능은 지번이나 장소명만으로 표기하기 어려운 위치를 정확히 표기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이 기술은 시계적으로 의료, 구난, 여행과 같은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네이버, 모바일웹 전면개편… 첫화면서 뉴스·실검 빠진다네이버가 모바일 웹 첫 화면에서 뉴스와 실시간급상승검색어를 빼는 등 전면 개편한다. 개편 후 첫 화면은 검색창과 서비스 바로가기가 제일 먼저 나오고, 뉴스 5개와 사진 2개,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등 기존 첫 화면의 최상단에 있는 항목은 사라진다. 뉴스 섹션은 오른쪽으로 화면을 넘겨야 사용할 수 있다. 이용자가 선택한 언론사가 자체 편집한 뉴스와 인공지능(AI)기반으로 자동 편집된 개인 맞춤형 뉴스 등 2개 화면이 나온다. 왼쪽으로 화면을 넘기면 쇼핑과 네이버페이 등 상거래 관련 서비스가 나온다. 아래쪽에는 검색·바로가기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 버튼 그린닷이 적용됐다. #페이스북, "왜 나한테 이런 피드를?" 설명 기능 추가페이스북이 회원들에게 왜 뉴스피드에 관련 게시물들을 보여주는지 설명하는 기능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왜 내가 이러한 게시글을 보나? 기능을 신규 추가했다며 회원들이 뉴스피드에 뜨는 친구, 페이지, 그룹 등으로부터 온 글을 보다 쉽게 조절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 기능은 페이스북이 이전부터 제공하던 내가 왜 이 광고를 보나? 기능에서 발전한 것이다. 뉴스피드 내 게시글의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메뉴를 클릭하면 해당 옵션이 뜬다. #배달의민족, 판매대금 하루 단위 정산 시행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이달부터 배달 앱 최초로 음식점 매출 정산 주기를 주 단위에서 일 단위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식재료, 부재료 구입, 임대료, 관리비 납부 등 각종 비용으로 현금 흐름이 특히 중요한 영세 음식점의 운영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배달 앱을 통해 결제된 음식값은 통상 1~2주가 지나야 음식점에 입금되는 구조였다. #2030 세대 "대놓고 광고도 재미있으면 OK"하나의 제품을 콘셉트로 영상을 제작하거나, 짜인 스토리 안에 간접 광고를 녹여내던 웹 예능의 트렌드가 간접 광고를 하나의 콘텐츠 주제로 활용하는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는 디지털 환경의 주 소비층인 밀레니얼 세대가 디지털 콘텐츠 내 간접광고에 대해 대놓고 광고해도 재밌으면 괜찮다라는 인식을 적극 활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스튜디오 룰루랄라는 지난해 웹예능 와썹맨에서 예산 부족으로 폐지 위기에 처한 프로그램을 살리자는 콘셉트로 제모 PPL 방송을 제작했다. 영상을 본 시청자들은 PPL을 직접적으로 하는 게 더 웃기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우버택시 출시우버가 서울 전역에서 이용 가능한 일반 중형택시 자동 배차 서비스 '우버택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한다. 승차거부 없이 택시가 배정되며, 이용자가 탑승하기 전까지 기사에게 목적지가 공개되지 않는다. 요금은 일반 택시와 동일하며, 택시 미터기를 기반으로 요금이 산정되고, 이용자는 기사에게 직접 운임을 지불하면 된다. #구글플러스, 8년 만에 서비스 종료구글이 페이스북·트위터에 대항할 SNS로 야심 차게 선보였던 구글플러스(G+)의 서비스 종료를 선언했다고 미 IT매체들이 전했다. IT매체 안드로이드 폴리스는 "구글플러스는 오늘 사망했다"라며 2011년 6월 28일~2019년 4월 2일이라는 생존기간을 표시했다. 구글은 "오늘 아침부터 구글플러스의 폐쇄 절차가 시작됐다"라면서 "사용자 계정 정보가 플랫폼에서 순차적으로 삭제될 것"이라고 말했다. #블록체인 기반 SNS 스낵, 오픈 베타테스트 시작블록체인 기술기업 시그마체인은 블록체인 기반 SNS 메신저 스낵(SNAC)의 오픈 베타테스트를 이달 중 시작한다고 밝혔다. 오픈 베타테스트 참가 희망자는 퓨처피아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테스트 참가자에게는 보상으로 4000스낵이 지급된다. 보상으로 지급되는 암호화폐는 개당 가치가 원화와 동일한 스테이블 코인 스낵(SNAC)이다. 이용자는 스낵으로 쇼핑, 유료 콘텐츠 구입 등을 할 수 있다. -- 출처 : 오픈애즈, 아이보스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