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뉴스 16. 7월첫째주 마케팅 이슈 1. 유튜브, 홈페이지와 다음 동영상에 대한 사용자 결정권 강화 유튜브는 6월 27일 홈페이지와 다음 동영상에 표시되는 콘텐츠에 대한 결정권이 강화되었으면 좋겠다는사용자들의 의견에 따라 사용자에게 더 많은 결정권을 주는 기능을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유튜브에서 공지한 변경사항을 살펴볼까요1) 홈페이지와 다음 동영상에서 주제 및 관련 동영상 탐색하기2) 보고 싶지 않은 채널 추천 거부 3)동영상이 추천된 이유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 제공 유튜브 관계자는 새롭게 도입된 이 기능을 통해 유튜브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탐색하고좋은 영상을 보다 쉽게 발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2. "지금 아니면 못 먹는다"...식품·외식업계 한정판 마케팅 대중심리를 자극하는 한정판 마케팅이 식품·외식업계에 구원투수로 인정받고 있다고합니다. 한정으로 출시됐던 제품이 소비자들의 찬사 속에 정식 메뉴의 반열로 올라오는 경우도 있죠. 업계 관계자는 "한정판 제품은 이때 아니면 못 먹는다는 점으로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한다"며"업체 입장에서는 계절성과 제품의 특성을 합쳐 기존에 있더라도 새로운 맛을 선보일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말했습니다.까르보불닭볶음면도 한정판으로 선보였지만 큰 호응을 받으며 이제는 정식메뉴로 쉽게 편의점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대중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한정판 마케팅, 더 큰 효과를 보는 사례가 나올지 궁금하네요 3. 이베이-K쇼핑 쇼피셜, 중소기업 V커머스 론칭 이베이코리아가 K쇼핑과 제휴를 체결하고중소상공인의 온라인 및 TV쇼핑 판로 지원을 위한 V커머스(비디오 커머스) 시리즈 쇼피셜을 론칭합니다. 두 회사는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인증하는 100개 업체 상품을 대상으로V커머스 영상 공동 제작에 들어가는데요,쇼피셜 영상은 우수 중소기업의 생활용품과 뷰티 제품 위주로상품 카테고리별 다양한 유튜브 크리에이터들과 협업해 제작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4. 페이스북, 글로벌 사용자와 국내 중소기업 연결 돕는다 페이스북이 글로벌 사용자 7300만명과 국내 중소기업 연결을 돕는다고 합니다. 부스트 위드 페이스북은 국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페이스북을 통한최신 마케팅 전략과 성공 사례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입니다.페이스북은 이번 행사를 통해 성수동을 거점으로 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크리에이티브 전략과 콘텐츠 기획, 마케팅 플랫폼의 역할, 인스타그램 이해하기 등비즈니스를 위한 다각도의 소셜 플랫폼 활용법과 다양한 성공 사례를 공유합니다. 5. "광고인줄 몰랐어요" 웹툰 간접광고 드라마·영화를 통해 흔히 볼 수 있었던 PPL 등 간접광고가 이제는 웹툰까지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웹툰을 통한 광고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최근 2~3년새 커졌습니다. 웹툰내 간접광고는 컷 속에서 자연스레 상품 및 브랜드명을 노출하거나,기업의 로고·건물 전경 등을 노출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흔히 PPL이라고 하면 드라마나 영화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생각했는데웹툰에서도 간접광고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유명작가의 작품의 경우 한 컷에 1000만원 이상이 든다고 합니다.점점 광고의 영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6. 최강소비권력 Z세대 잡아라...기업들 신조어 활용 제품 잇따라 출시 카카오톡 등의 비대면 의사소통 비중이 늘어나면서 Z세대, 밀레니얼 세대 등디지털 세대를 정의하는 중요한 키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최근에는 급식을 먹는, 즉 10대들이 자주 사용하는 문체라고 하며 붙은 명칭인 급식체한글 자모를 비슷한 모양의 다른 음절로 바꿔 표현하는 방식인 야민정음 등이 유행하고 있습니다.이제 흔하게 예능프로그램에서도 많이 쓰는 아싸와 인싸 등의 신조어들은예능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노래 가사 등 그 분야를 가리지 않고여러 분야에서 사용될 정도로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그 범위는 광고 등 기업의 마케팅에까지 번지고 있죠. 7. 인스타그램, 둘러보기 피드에도 광고 넣는다 인스타그램이 6월 26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뉴스피드뿐 아니라 둘러보기 메뉴까지 광고 영역을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인스타그램은 "둘러보기는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이 자신들의관심사와 관련된 사진과 비디오를 올린 아직 팔로우하지 않은 계정을 보기 위해 찾는 공간"이라며"절반 이상의 인스타그램 계정들이 둘러보기를 이용한다"고 밝혔습니다.둘러보기 메뉴창에 광고가 표시되지는 않지만, 사용자가 관심가는 게시물을 누르고 피드를 스크롤하면 나타납니다이제는 둘러보기 피드에도 많은 변화가 생기겠죠? 8. 구글, Swirl 3D 디스플레이 광고 형식 발표 구글이 새로운 광고 상품인 디스플레이 광고 형식을 발표했습니다.Swirl은 모바일 웹 용으로 설계된 새로운 몰입 형 디스플레이 형식으로 Display & Video 360에서 사용 가능합니다.3D 오브젝트를 모든 방향으로 회전하고 확대 및 축소가 가능하며, 제품의 모든 각도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swirl은 모바일 웹을 위한 구글의 첫번째 몰입형 디스플레이 형식으로 제품을 확대, 360도 회전시킬 수 있으므로,2D의 광고에서 화면상 더 입체감을 느낄 수가 있는 것이죠.구글의 3D 플랫폼 poly에서 새로운 에디터를 사용해서 swirl 디스플레이 광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출처] 아이보스